그러나 많은 단어를 반복하는 것은 적어도 내 200 MHz의 상자에, 여전히 매우 느리고, 많은 쓸모없는 “프로그램”이 시도됩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에 두 개의 입력이 있고 하나의 출력을 원하는 경우 스택 균형은 -1(in보다 1개 적게)입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한 바이너리 연산자 +-*/에 의해 제공됩니다. 그러나 프로그램 “dd”(스택 의 상단을 두 번 복제)는 스택 균형이 +2이므로 예제 테스트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침 dogwalk에, 나는이 전략을 생각 : 좋아하는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여, “hello.tcl”라는 이름의 파일에 위의 예제를 저장합니다. 큰 언급없이, 재귀에 의해 구현 된 함수는 func가 잘 적합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fac 및 gcd 참조). 또 다른 예는이 정수 범위 생성기 (1에서 시작 하 고 포함, 그래서 [iota1 5] = = {1 2 3 4}: 변수이해할 수 있는 이름을 제공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의 예에서 설명 하 듯이, 변수 뭔가 이름을 지정에서 당신을 막을 아무것도 없다 ->와 같은 이상한. $greeting,${->} 주위에 공백이 없기 때문에 이중 따옴표 나 중괄호가 없었기 때문에 Tcl에게 단일 값이라고 알리기 위해 특별한 작업을 수행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여기에 한마디로 toot에 내 작은 걸릴입니다. C++의 클래스는 구조체로 시작했기 때문에 제네릭 get 및 set 메서드를 예로 들면 최소한의 구조체를 사용합니다. get 및 set 메서드를 내보내겠습니다: 두 번째 구문은 효율성이 낮을 수 있지만 기가바이트 크기의 파일에 대해 강력합니다. 간단한 예는 유닉스/DOS의 파이프(고양이용 TYPE 사용):이 예제에서는 인터프리터의 이름이 tclsh라고 가정합니다. 명령줄에서 다중선 또는 블록 주석을 입력하면 `if`와 조건 `0`을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예는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나는 그것을 재미라고 불렀을 지도 모른다… 그것은 확실히이다.) 그게 전부에요. 부수적인 장점은 모든 표현식이 신경 쓰지 않고 도마에 구형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페이지가 너무 비어 보이게하지 않도록하려면 func 사용에 대한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 $greeting $addressee 모두 변수입니다. 설정할 첫 번째 단어는 변수의 이름이며 두 번째 단어는 해당 이름에 할당할 값입니다. $는 Tcl에게 일부 변수에서 값을 검색하고 해당 값을 변수의 자리로 대체하도록 지시합니다. 이전 예제의 중괄호와 마찬가지로 큰따옴표는 tcl에게 $greeting $addressee 넣기에 줄 수 있는 단일 단어임을 알려줍니다. 이중 따옴표 사이에 $는 Tcl에게 가변 대체를 수행하도록 지시하지만 중괄호 사이에는 $가 특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입니다.

APL 이나 RPN과 같은 procs 또는 람다와 달리이 정의는 변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입력으로 무엇을 할 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선언합니다. 각 단계의 결과는 다음 단계의 입력입니다(왼쪽). RPN 언어에서 예제는 다음과 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스트림은 (기능적) 프로그래밍에서 강력한 개념입니다. SICP Chapter 3.5에서 스트림은 “지연 된 목록”으로 특징 지어지는 데이터 구조로 도입되며, 그 요소는 필요에 따라 생성되고 반환됩니다 (지연 된 평가). 이러한 방식으로 스트림은 잠재적으로 무한한 데이터 소스가 될 것을 약속할 수 있으며, 실제로 원하는 것을 처리하고 전달하는 데 한정된 시간만 할애할 수 있습니다. 다른 스트림은 한 번의 처리로는 비실용적이지만 매우 많은 수의 요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Tcl에서 파일을 읽는 두 가지 방법이 좋은 예입니다: Tk는 폼 기반 GUI를 생성하기 위한 비교적 쉬운 명령 세트를 제공하며, 버튼, 입력 상자, 레이블, 다양한 유형의 선택기, 스크롤 막대 등 모든 일반적인 데스크톱 요소를 제공합니다. 앞뒤로. 이러한 요소는 위젯에 연결되는 실행 코드(예: 단추를 누를 때 실행해야 하는 함수 또는 선택 메뉴에 대한 옵션 목록의 출처)와 함께 소스 코드에 지정됩니다. 구문은 다르지만 HTML/JS 응용 프로그램이나 양식으로 작업한 적이 있다면 이 프로세스에 익숙해질 것입니다.